서든어택 엠포와 시그의 다른점 비교 차이 (엠포 vs 시그)
M4A1 Carbine / SIG556
수치상으로 보이는 스펙만 보면
데미지와 연사력은 각각 37%, 82%로 같고
명중률은 엠포는 88%, 시그는 87%로 1%가 차이가 나고
총기반동은 엠포는 44%, 시그는 50%로 6%가 차이가 난다
명중률은 1% 차이기 때문에 거의 같다고 볼 수 있고
총기반동은 6%나 차이 나기 때문에
당연히 데미지와 연사력이 같고 반동이 낮은 엠포가 시그보다 더 좋다고 생각할수도있다
하지만 막상 두 총을 쏴보면 체감이 다르다
서든어택에는 저 4가지 수치 이외에 또 다른 개념인 '집탄율'이라는게 존재한다
총의 설명에도 은연 중 나오는 개념이다
엠포에서 '연사를 할 경우 명중률은 보장할 수 없다'와 시그에서 '연사속도는 약간 느리지만 높은 정밀도를 가졌다'가 그 개념이다
집탄율과 명중률은 서로 얽혀있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개념이다
명중률은 에임대로 총알이 나가는 확률, 즉 자기가 제어 할 수 있는 부분이고
집탄율은 에임이 모이는 (적게 벌어질) 확률, 즉 자기가 제어 할 수 없는 부분이다
(명중률과 집탄율 둘 다 수치가 높을수록 잘 맞는다는 것을 의미)
집탄율은 명중률처럼 수치가 보이지않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총마다 분명 존재하는 개념이기에 가볍게 지나갈 수 없는 부분이다
현재 시그가 엠포보다 반동 6%의 차이를 가뿐히 무시할만큼 집탄율이 더 좋아 엠포보다는 시그가 더 각광받고있는 상황이다
근거리에서는 별 차이가 없어보여도 중거리, 원거리에서는 확연히 차이가 난다
결론, 엠포 <<< 시그
'서든어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든어택] C.Lucy 캐릭터 (0) | 2022.05.04 |
---|---|
서든어택 프로미스나인 캐릭터 (0) | 2022.04.28 |
[서든어택] 신세경II 신세경2 캐릭터 (0) | 2022.04.14 |
[서든어택] 버스터 영구제 선택권 (0) | 2022.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