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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2인랭 듀오랭 삭제 관련 소식

by Hmile 2022.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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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개인/2인 랭크 게임에서 사전 구성 2인 팀과 관련해 문제가 꾸준히 보입니다. 

대전 검색에 직접 영향을 끼쳐 품질과 플레이어 인구를 불안정하게 하는 문제인데요. 

MMR 격차가 큰 2인 팀 때문에 포지션 자동 배정률 및 부 포지션 배정률(가끔은 2배 증가합니다), 대기 시간(게임당 평균 약 10초 증가합니다), 무엇보다 게임 품질 지표(양방향으로 10%를 상회하는 승률 격차) 등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이는 대전 검색 범위가 확대되어 대기 시간과 품질 기대치가 어긋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인기 있는 크기의 사전 구성 팀에 높은 품질의 대전을 선사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어려움은 랭크를 부정하게 올리는 플레이어(2인 팀으로 참여), 계정 판매자(개인으로 참여) 등이 초래하는 지장의 영향을 증폭해서 게임 모드 자체의 전반적인 상태가 악화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상위 실력대에서 더욱더 심각합니다.

 

목표

- 공정한 경쟁: 경쟁 모드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의 경쟁 조건이 대등해야 합니다.
- 팀 또는 조직적 플레이: 플레이어들이 목적과 실력이 비슷한 팀원과 함께 플레이할 기회에 대해 알고 있으며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목표를 점검할 때, 플레이어 의견과 더불어 대전 검색 용이성(대기 시간), 대전 품질(게임이 경쟁적인 정도와 공정성), 플레이할 때의 흥미(만족도, 플레이어의 목적과 부합 여부, 성취감 선사 여부) 등의 지표를 살펴봅니다.

 

정리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저희가 사전 구성 팀의 대전 검색이 알맞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랭크 게임 체계가 악화되었습니다. 

바람직한 상태로 되돌리려면 큰 변화가 필요합니다.

현재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개인 전용 랭크 게임: 플레이어의 목적에 부합하고 최대한 건전한 개인 경쟁 게임 모드를 선사하고자 개인/2인 랭크 게임을 재검토하고 개인은 개인 랭크 게임을, 사전 구성 팀은 자유 랭크 게임이나 조직적인 5인 팀 게임 모드를 플레이하게 하는 방안을 고려해보고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체계의 건전성과 품질 지표가 매우 좋아 보입니다. 

기대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포지션 자동 배정률과 부 포지션 배정률 추가로 감소
- 플레이어 중 99.9%의 대기 시간이 약 5%까지 감소
- 팀 격차로 인한 승률 이점 완전히 제거
- 부당한 랭크 올려주기 근절
- 플레이어가 많은 시간대에 플레이어 중 99%의 팀 간, 팀 내 랭크 격차가 한 단계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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